summitar 내가 사랑하는 렌즈라서 구형을 박살내고 신형을 하나 영입했다..
자 거두절미 하고 두 녀석의 차이점을 알아보도록 하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대표적인 차이점!!
그것은 이 렌즈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이라면 알 수 있는 조리개 모양
육각형이 9만번대의 신형 그 이전은 사진과 같이 원형조리개 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다음의 변화는 렌즈의 거리 표시계가 피트 단위에서 미터 단위로 바뀐것이다.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경통에 새겨진 가이드라인이 구형 한줄에서 신형은 경통의 좌우 두줄로 바뀌었다.
물런 신형쪽이 침동시 더 부드러운 움직임을 보여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음각으로 새겨져 있는 조리개 수치가 구형은 좀더 굵고 신형은 좀더 가늘고 작개 바뀌었다.
또 하나의 중요한 변화로는 저 렌즈에 있는 테두리의 홈이다 구형이 가늘고 신형이 좀더 굵고 깊은 홈으로 바뀌었다.구형에서 12585 같은 후드를 쓰게 되면 후드가 꽉 안끼워져서 튕겨져 나간다.
그게 한번 나도 모르는새 떨어져 나가서 지나 왔던길 두세번 왕복하며 찾아 해매인적이 있다;;;
하지만 신형에서는 그럴일이 없다.좀 덜그럭 거려도 쉽게 빠지지 않는다..
그 이외에도 달라진 점이 있다면 분해를 하기가 구형에 비해 훨씬 간편해졌다는 것이다.
구형은 분해를 위해서는 경통을 둘러서 세군대 위치한 조그마한 나사를 전부 풀어야 했지만
신형은 나사 하나만 풀고 해드를 살살 돌려서 풀어주면 쉽게 분해가 가능하다.
그리고 뒷렌즈 뭉치의 분리가 무척 쉬워졌는데 그것은 수리와 부품 교환의 편리성을 가져다 준다.

내 개인적인 생각으론 summitar 신형은 summicron 침동식의 교두보 역활을 하기 위한
렌즈가 아닌가 싶다.
동렌즈의 구형과 비교해서 렌즈군의 구성은 같지만 분해의 편의성 그리고 개량된 경통등 여러가지 자잘한 부분들이 바뀌어 있다. 만약 두 침동식 렌즈를 놓고 갈등이 된다면 summicron 침동식 보다는 summitar 렌즈를 선택하는것이 괜찮을것 같다..가격은 두배이상 싸고 성능은 거의 동일하다..그 지독하신 어윈 풋츠 할배가 직접 자기 책에 서술한 내용이다;; 두 개체간의 비교 사진은 다음에 올려보도록 하겠다...

이상 탐구 끝.


+ Recent posts